동묘산부인과 동묘앞역산부인과 동묘역산부인과 동묘역앞산부인과 동대문산부인과 미즈여성산부인과, 여성을 위한 산부인과

동묘역 8번출구 미즈여성산부인과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동묘역 8번출구 미즈여성산부인과

피임클리닉

먹는 피임약
HOME > 피임클리닉 > 먹는 피임약


오해와 진실

피임약과 가임능력 간의 상관관계

먹는 피임약은 여성의 가임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유럽의 대규모 임상(EURAS study)실험에서 2,064명의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 대해 피임약 복용 중단 후 임신이 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2년 동안 추적조사한 결과, 복용 중단 후 1년 간 79.4%의 여성이 임신에 성공하였고 중단 후 첫 1년간 임신하지 못한 여성 중 45%에 이르는 여성들이 2년 내에 임신에 성공하였습니다.

피임약 복용 중단 후 2년 이내에 임신에 성공한 확률은 88.3%로서 이러한 확률은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은 환자군의 2년간 피임 성공률과 비슷합니다. 또한 35세 이상 여성의 피임 성공률에 있어서도 피임약 복용군과 미복용군에 차이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연령과 관계없이 피임약의 장기 (2년 이상) 복용이 여성의 가임 능력에 어떠한 중대한 영향도 미치지 않음이 입증되었습니다. 단, 일부 여성들은 정상적인 월경 주기가 돌아오기까지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수도 있지만 대게 복용 중단 후 2~3개월 이내에 정상적인 주기가 돌아오게 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피임약과 암 발생률의 상관관계

유방암 - 과거(1975년 이전) 고용량의 피임약을 복용했던 환자군에 있어서는 피임약 복용이 유방암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기도 하였다.
- 그러나 최근(2000년 이후)의 연구에 의하면 피임약 복용 이후 10년이 지난 여성들은 피임약의 복용 경험이 없는 여성과 비교했을 때에도 유방암 발병률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현재까지 먹는 피임약과 유방암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유방암이외 양성 유방 종양의 빈도는 감소합니다.
난소암 - 먹는 피임약을 5년 이상 복용할 경우 난소암 발병률이 60% 감소합니다.
- 복용기간이 갈수록 예방 효과는 더 높아지며, 복용을 중단한 후에도 최소 15년간 효과가 지속됩니다.
-  5개월 이상 복용시 40%의 난소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자궁내막암 - 먹는 피임약을 5년 이상 복용할 경우 자궁내막암 발병률이 50% 감소하고
- 복용기간이 길수록 예방 효과는 더 높아지며, 복용을 중단한 후에도 최소 15년간 효과가 지속됩니다.
-  5개월 이상 복용시 50%의 자궁내막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현재 미국 여성들에게는 피임약의 복용이 여성 암 예방의 가장 좋은 방법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NC MED JOURNAL, 1997. BRAENDLE W ET AL,2009)